안녕하세요! 주식쟁이 단타춘입니다.
오늘 하루는 혼란스러운 하루였습니다.
코스닥은 717.97p(0.49%)로 시작을 한 다음 급속도로 하락하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하락하고 나서 다시 상승하는 듯싶었지만 오후장에서 버티지 못하고 지속적인 하락이 나오면서 706.19p(-1.16%)로 마무리했습니다.
코스피는 코스닥보다 더욱 어지러운 상황을 만들었습니다.
2,542.69 p(0.27%)로 시작은 했지만, 곧바로 급락이 나왔고 급락 후 상승이 나왔지만 오후장에 무너지면서 2,523.43 p(-0.49%)로 마무리했습니다.
더 큰 문제는 외국인이 지속적으로 빠져나가고 있는 현상이 나옵니다.
최근 들어 지수가 지속적으로 빠져나가고 있는데 오롯이 개인들은 들어오고 있는 상황에 외국인들은 빠져나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여기서 개인까지 빠지게 되면 더 큰 하락이 나오게 되지만, 그 하락을 개인들이 채우고 있다고 해도 무방합니다.
이 상황은 정말 위험한 상황입니다.
외국투자자들이 국내주식에 대한 매력을 못 느끼고 빠져나가고 있는 상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거래대금도 점점 줄어들고 있는 모습이 보입니다.
이 상황은 정말 불안한 모습을 보일 수밖에 없습니다.
현재 복잡한 상황이 빠르게 정리가 되고 종목을 이끌어 나갈 이슈가 나와야 하는데 현재 그럴만한 이슈가 크게 없습니다.
이슈가 나오지 않게 되면 당연하게 투자에 대한 관심도도 줄어들기 때문에 지지부진할 수밖에 없습니다.
솔직히 개인들이 진입해서 막는 것도 한계가 있습니다.
정말 답답한 상황이 지속되는 안타까운 현실입니다.
저는 오늘 투자한 종목은 '삼성바이오로직스'입니다!
오늘 삼성바이오로직스에 진입한 이유는 초반 거래량이 전날에 비해 50% 이상 상승한 상황이었고 거래량도 나쁘지 않기 때문에 진입을 했습니다.(초록색 동그라미)
빨간색라인을 손절라인으로 정한 뒤 진입을 했지만, 곧바로 윗머리가 긴 음봉으로 전환이 돼버렸고 다음 분봉에서 손절라인을 넘어가는 상황이 발생하여 손절매도를 진행을 하여 손해를 봤습니다.
하지만 곧바로 상승하는 캔들이 나왔고 손익분기까지 올라오는 상승이 나왔습니다.
상당히 아쉬웠습니다.
'손절라인을 길게 잡았어도 괜찮았으려나?'
'칼손절은 아닌가?'
라는 생각을 가졌지만 최근 주식시장이 안 좋은 상태에서 괜히 들고 갔다가 더 큰 손해를 입을듯하여 제 나름대로 투자원칙을 통해 손절매도를 진행한 것에 대해 잘했다고는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초보적인 실수가 나오고 있는 상황이고 혼란스러운 상황입니다.
다시 한번 제 투자원칙을 정립하고 공부에 힘을 쏟아야 할 타이밍이 온 것 같습니다.
항상 말씀드리지만 최근 주식장이 안 좋기 때문에 현금보유량을 늘릴 수 있으면 늘려야 하고 투자를 최대한 적게 하여 원금 보존을 해야 할 타이밍이라 생각합니다.
모두 성투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