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주식쟁이 단타춘입니다.
오늘 날씨는 햇빛에 있으면 따듯하고 그늘에 있으면 추운 그런 날씨였습니다.
바람도 상당히 불어서 변덕스러운 날씨인데 적응이 안 되네요 ㅎㅎㅎ
건강 조심하시고 국내 증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스닥 3분봉 차트
코스닥은 급락이 나오는 하루였습니다.
743.06p(0.64%)로 시작은 나쁘지 않았으나 상승이 나오지 않고 장 마감까지 쭉 하락이 나오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725.15p(-1.79%)로 마무리했습니다.

코스닥 일봉 차트
코스닥 일봉 차트입니다.
코스닥은 최근 불안한 움직임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분위기가 나쁘지 않은 코스피와 달리 코스닥은 상승이 나온다고 해도 상승분 만큼 하락이 나오는 상황이 자주 나왔습니다.
그리고 오늘 크게 하락이 나오는 차트가 나왔습니다.
하락의 원인을 찾아보자면 개인적으로는 공매도 재개한다는 소식 때문에 하락이 나온 가능성이 높습니다.
1년 6개월 만에 공매도가 재개가 되는데, 전문가들은 코스닥 쪽에는 그다지 좋은 소식이 아니라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모두들 외국인들이 유입되는 것을 기대하고 있지만, 생각보다 외국인 투자자들은 코스피 쪽을 더욱 선호하기 때문에 공매도가 재개하게 된다면 코스피 쪽이 강세한다는 의견들이 많습니다.
외국인들이 코스피로 향한다는 소리는 그만큼 코스닥에 관심이 줄어든다는 이야기가 되기 때문에 하락이 나올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저의 개인적인 생각일 뿐입니다.
최근 들어서 거래량도 지속적으로 줄어들고 있고, 외국인들도 빠져나가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이 하락을 '공매도 때문이다!'라고 단정할 수는 없습니다.
당분간은 하락을 막을 순 없을 것 같습니다.

코스피 3분봉 차트
코스피는 반면 나쁘지 않은 흐름을 이어갔습니다.
2,648.16p(0.74%)로 갭상승으로 시작을 했지만 코스닥과 같이 급락이 나오면서 불안한 출발을 했습니다.
하지만 조금씩 회복을 했고, 중간중간 하락이 나오긴 했지만 다시 상승하는 차트를 만들어 줬습니다.
하지만 오후 막판에 조금 무너지면서 2,637.10p(0.32%)로 마무리했습니다.

코스피 일봉 차트
코스피 일봉 차트입니다.
일단 어제 말씀드렸던 전 고점을 넘긴 것은 사실이나, 하락이 나왔습니다.
단지, 큰 하락은 아니었고 꼬리가 달리는 음봉으로 마무리를 한 점이 흐름상 나쁘지 않아 보이는 차트입니다.
하나 걸리는 점은 종가가 전 고점 부근에서 마무리가 된 점입니다.
조금 더 상승을 해서 꼬리가 길어지면서 도지 캔들로 마무리가 되거나, 음봉 몸통이 짧았으면 충분히 전 고점을 넘겨서 다행이라고 말씀드릴 순 있지만 아직까지는 종가로만 보면 전 고점을 못 넘긴 것이기 때문에 조금 아쉬운 차트가 나왔습니다.
또 하나 걸리는 점은 오늘 외국인이 많이 들어온 것은 사실이나, 거래량이 생각보다 적게 들어온 점입니다.

현황판(출처 - 네이버)
개인이 많이 빠져나간 상황이고 외국인이 압도적으로 들어온 상황입니다.
개인이 빠져나가면서 오전 초반에 급락이 나왔다고 판단이 되고 그만큼 외국인이 들어오면서 버텼다고 생각을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움직임을 보면서도 거래량이 많이 안 나온 것에 대해서는 의문점을 가질 수밖에 없습니다.
차트 움직임과 흐름 자체는 나쁘지 않아 보입니다.
제가 오늘 매매한 종목은 '태영건설'입니다!

태영건설은 2023년 영업손실로 인해 관리 종목으로 지정되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태영건설의 부채 비용은 지난해 말 기준으로 756%에 달했습니다.
태영건설은 부채 비용을 줄이기 위해 계열사, 사옥, 골프장 등 다양한 자산을 매각하여 유동성을 확보하는 전략을 펼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으로 지난해 매출액은 2조 6903억 원이며 영업이익은 151억 원으로 전년대비 4196억 원 증가했습니다.
순이익도 431억 원이 나오면서 흑자로 돌아섰습니다.
하지만 아직 넘어야 할 산은 많습니다.
경영 실적에서 뚜렷한 개선을 보이면서 경영 정상화 가능성을 높이고 있지만, 부실 프로젝트파이낸싱 사업장 정리 문제와 경기 불황 장기화 등 불안요소는 아직 있습니다.
이번에 관리 종목 지정 해제에 뜨거운 관심을 받은 태영건설을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태영건설 일봉 차트
2024년 3월 14일 주식 거래 정지가 되면서 차트가 정지가 되었었습니다.
이후 10월 31일 거래 정지가 풀리면서 상한가를 갔다가 급락하는 차트가 나오고 이후 지속적으로 하락하면서 주가는 바닥으로 추락을 했습니다.
하지만 기업의 부단한 노력으로 인해 조금씩 회복하는 모습을 보여주었고 오늘 거래량이 터져주면서 상한가로 마무리를 해주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태영건설 3분봉 차트
태영건설 3분봉 차트입니다.
13% 갭상승으로 시작을 했지만 연속적으로 하락이 나오면서 불안한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연속적으로 하락이 나오면서 하락 VI까지 나오면서 더욱 불안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사실 처음부터 관심종목에 넣어놓고 지켜보고 있었지만 크게 눈길이 가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조금씩 상승이 나오더니 분봉상 전 고점을 넘기려는 움직임이 나오면서 거래량도 서서히 증가하는 모습이 나왔습니다.
'전 고점만 넘기면 매수를 진행하자'라는 생각으로 지켜보고 있었고 전 고점을 넘기면서 2차 VI가 발동이 되었습니다.
2차 VI 해제 후 큰 갭상승으로 시작하진 않았고 약간의 갭상승으로 시작했고 곧바로 매수를 진행했습니다.
손절라인(검은색 선)을 잡고 2,900원에 매수를 진행했습니다.
여기서 걸렸던 점은 2차 VI 해제 후 곧바로 매수를 진행했으나 윗머리가 몸통과 반반인 캔들이 나오면서 조금 흐름이 이상해진 모습이었습니다.
이후 음봉 움직임이 나오면서 매도를 해야 하나 생각을 하던 찰나 추가적으로 상승이 나와주었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다음 캔들에서 상승이 나오다가 하락을 맞으면서 도지 캔들이 만들어진 것입니다.
여기서 1차 매도를 3,070원에 물량 절반을 매도를 진행했고 추가적으로 지켜보기로 했습니다.
차트 움직임상 상한가를 갈 것으로 예측을 하기는 하지만 2차 VI가 해제되고 나서 급락이 나오는 차트도 많기 때문에 주의를 해야 합니다.
이 차트 같은 경우도 도지 캔들 다음에 음봉 캔들이 나오고 거래량도 급격하게 죽은 모습이 나왔기 때문에 급락이 나와도 할 말이 없는 차트입니다.
하지만 다행히도 추가적으로 상승이 나왔고, 상한가를 가면서 마무리해주면서 상한가에 나머지 물량 모두를 매도를 했습니다.
사실 장이 끝날 때까지 상한가가 안 풀리면서 강한 힘을 보여주는 태영건설이었습니다.
이 절반의 물량을 끝까지 들고 갈까 생각도 했지만 매력 있는 차트가 아니라는 생각에 매도를 진행했습니다.
과거 운영의 불안한 모습을 보여주었지만, 회복하겠다는 하나의 일념으로 노력해주신 태영건설에게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오늘 하루도 고생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단타춘의 주식일지(2025)'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5-03-25(코오롱모빌리티그룹 - 한심한 투자로 인한 손해) (0) | 2025.03.25 |
---|---|
2025-03-24(쓰리에이로직스 - 손해) (4) | 2025.03.24 |
2025-03-19(동양철관) (0) | 2025.03.19 |
2025-03-18(한화그룹 - 한화엔진 , 한화시스템) (0) | 2025.03.18 |
2025-03-14(알래스카 가스관 관련 주 - 대동스틸 , 하이스틸) (0) | 2025.03.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