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주식쟁이 단타춘입니다.
오늘은 개인적으로 정말 화가 나는 하루입니다.
매매원칙도 안 지켰고, 한번 손해를 봤던 종목을 다시 들어가서 손해를 중첩시키면서 손해를 키운 하루입니다.
하지 말아야 할 행동을 알면서도 했다는 것에 첫 번째로 화가 나고, 재 매수를 통해 손해가 더 커진 것에 대해 두 번째로 화나고, 한심한 행동을 했다는 것에 대해 세 번째로 화가 나는 하루입니다.
반성하는 의미에서 오늘 포스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먼저 금일 증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스닥 3분봉 차트
코스닥은 안 좋은 흐름을 보여준 하루였습니다.
725.34p(0.71%)로 시작을 했지만 상승은 없었고 곧바로 하락으로 움직였습니다.
지속적으로 하락이 나오다가 박스권으로 움직이나 싶었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곧바로 다시 하락했고, 오후 막판까지 하락이 나왔습니다.
장중 709p까지 하락이 나오면서 700p를 위협했고, 711.26p(-1.24%)로 마무리했습니다.

코스닥 일봉 차트
코스닥 일봉 차트입니다.
다시 한번 저점을 위협하는 하락이 나오고 있습니다.
최근 지속적으로 하락이 나오고 있던 추세에서 오늘 다시 한번 크게 하락이 나오면서 더욱이 위험한 차트가 만들어졌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내일 조정을 받는 캔들이 나오면서 짧은 양봉이 나올 것으로 예측은 되지만, 예측은 예측일 뿐 추가적인 하락이 나올 가능성도 충분해 보입니다.

코스닥 627p부터의 움직임 차트(일봉)
코스닥 일봉 차트 627p 일 때부터의 차트 움직임입니다.
627p를 찍고 나서 상승이 나왔고, 저점을 높여주면서 상승이 나와주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들어서 갭하락이 나오고 난 다음 캔들 위치가 불안정한 모습이 지속적으로 나와주었고, 상승이 나오는듯싶었지만 상승분 만큼 연속적인 하락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제 만약 700p가 깨지고 나서 추가적으로 하락이 나온다고 하면 다음 저점인 660p까지는 열려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지금은 하락 추세로 전환이 됐다고 볼 수 있는 차트가 나왔습니다.

코스피 3분봉 차트
코스피도 마찬가지입니다.
2,653.04p(0.80%)로 시작은 좋았으나, 코스닥과 같은 움직임을 보여주었습니다.
지속적으로 하락이 나왔고 다행히도 막판엔 박스권 움직임이 나오면서 2,615.81p(-0.62%)로 크게 하락하면서 마무리가 되었습니다.

코스피 일봉 차트
코스피도 시작은 좋은 시작이었습니다.
전고점(주황색 선)을 넘으면서 시작을 했고 충분히 버티기만 해도 그다음 상승추세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대로 무너지는 모습이 나왔고, 큰 하락이 나와주면서 장대음봉이 나오는 하루가 되었습니다.
하락이 나오더라도 전 고점 부근에서만 지켜주었어도 충분히 괜찮았다고 판단을 했겠지만 큰 하락이 나오면서 불안한 모습이 나오긴 합니다.
전 고점에서 몇 번을 상승이 나오려고 했지만 하락이 나온 것도 여러 번 반복이 되었고 결국은 뚫고 상승이 나오지 못했기 때문에 하락 추세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코스닥이든 코스피이든 종목 정리할 것들은 하시고 현금 보유량을 늘리는 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제목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저는 오늘 '코오롱모빌리티그룹'을 매매를 했습니다.
하지만 정말 화가 나는 것은 정말 한심한 매매를 진행했다는 점에 대해서 참을 수 없이 화가 나는 하루였습니다.
첫 번째 해서는 안 될 행동 - 매매원칙을 안 지키는 행동을 함 (손절라인 안 지키고 손절해버리기)

1차 매수 때 캔들
코오롱모빌리티그룹 1차 매수 때입니다.
1차 장대양봉이 나오고 나서지지라인이 형성되고 나서 상승이 나오길래 추가적인 상승이 나올 것으로 예측해 매수를 진행했습니다.(주황색 동그라미)
하지만 분봉상 전 고점에서 곧바로 밀리면서 윗머리가 생기는 음봉으로 전환이 되고 그 이후 캔들에서도 거래량이 죽은 상태에서 짧은 캔들만 나오는 움직임이 나왔습니다.
마지막으로 도지 캔들이 나오면서 더 이상 의미가 없다고 판단을 해 손절라인을 넘지도 않았는데 매도를 진행을 해버렸습니다.

1차 매도 이후 움직임
매도 이후 연속적인 상승이 나왔고 분봉상 전 고점도 넘어가는 움직임에 거래량도 터지는 차트가 나왔습니다.
여기서 1차적으로 멘탈이 무너지면서 해서는 안 될 행동을 진행했습니다.
두 번째 해서는 안 될 행동 - 손해 본 종목 메꾸기 위해 재매수를 들어가는 행동
재매수를 통해 손해 본 종목을 메꾸려고 하는 행동은 정말 위험한 행동입니다.
이미 여기서 감정적인 매매로 전환이 되어버렸고 제대로 된 차트분석을 통해 움직여야 하지만, 손해를 보고 나서 상승이 나오는 모습에 눈이 돌아가는 모습이 나와버렸습니다.
저는 여기서 3연속으로 상승이 나오자 추가적인 상승이 나올 것으로 예측을 해 무지성 재매수를 해버립니다.

2차 매수 이후 하락 움직임
하지만 매수 포인트는 정말 최고점이었고, 매수 후 지속적인 하락이 나오는 차트가 나왔습니다.
역시나 거래량도 죽는 모습이 나왔고 연속적인 하락 후 양봉의 도지 캔들이 나오긴 했지만, 도지 캔들이 나온 이후에도 하락이 나와버렸습니다.
여기서 추가적으로 손절라인을 새롭게 정해놓지도 않아 매우 감정적인 매매가 진행이 되었다는 점을 알려드립니다.
저도 순간적으로 아무것도 안 보이고 매매를 진행을 한 점에 대해 정말 화가 나는 하루였습니다.
냉정하게 매매를 진행을 했어야 하는데 눈앞의 손해를 보고, 또 눈앞의 상승의 차트가 나오자 눈이 돌면서 매매를 진행하는 것이 매우 위험하다는 것에 대해 알려드리고 싶어서 포스팅을 진행하는 겁니다.
1,2차 매매 이후 -10% 이상의 손실을 봤고 전에 봤던 수익까지 모두 손실로 넘어가는 매매를 오늘 하루에 다 해버린 겁니다.
여기서 또 하나 잘못한 점이 나옵니다.
세 번째 해서는 안 될 행동 - 지나간 차트를 보고 멘탈적으로 흔들리고, 다른 종목의 매매까지 영향을 미치는 행동을 함

2차 매도 후 차트 움직임
매도 후 다시 한번 연속적으로 상승이 나오면서 수익권까지 올라오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저는 여기서 한 번 더 멘탈이 깨지면서 이후 매매를 진행하지 않았습니다.
사실 손해를 봤을 때 내가 잘못된 매매를 통해서 손해를 본 것에 대해 인정을 하고 넘어갔어야 하는데, 그러지 못한 점이 매우 아쉬웠습니다.
이 차트로 인해 나머지 다른 종목이나, 종가 베팅에 대해서 생각도 못 하게 되었고 그냥 장 마감을 기다렸습니다.
사실 하지 말아야 할 행동을 하고 나서 큰 손해를 보았다고 하면 매매를 놓는 것이 맞습니다.
다른 매매를 진행했다가 더 큰 손해를 입기 때문입니다.
저도 안 하려고 노력은 하지만 한 번씩 꼭 나오는 행동이기 때문에 고치려고 하는데 정말 힘이 듭니다.
제가 스스로 행동을 하고 나서 책임이 온 상황이지만 한 번 더 경험을 했기 때문에 멘탈적으로도 관리하는 법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그냥 매매를 안 하는 것이 더 심리적으로도 좋은 편입니다.
여기서 행동을 다시 한번 정리를 하자면
1. 매매원칙을 지키지 않아 손해를 입었다.
2. 감정적으로 매매를 진행하게 되어서 추가적인 손해를 보았다.
(1) 매도를 진행하고 나서 상승이 나온다고 해서 무지성으로 매수를 들어간 행위
(2) 감정적, 무지성으로 매매를 진행한 탓에 매수 타점이 더 높아진 상태이고, 손절라인까지 손익비가 안 맞는 매수를 진행을 함
(3) 결국 연속적인 하락이 나오고 손절라인도 없는 탓에 추가적으로 손해를 봄
(4) 매도 후 매수 타점 이상으로 상승하는 것을 보고 멘탈이 나감
3. 손해를 인정 못하는 행동
4. 손해를 봤으면 인정하고 매매를 그만두거나 차트 공부만 진행을 했어야 함
이렇게 해서는 안 될 행위를 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정말 두 번 다시는 해서는 안 될 행동입니다.
재매수를 추천드리지는 않지만 만약 재매수를 진행한다고 하면 첫 번째 매수 때 보다 200%의 확신을 가지고 재매수를 들어가야 된다고 생각을 합니다.
차라리 분할매도 후 불타기를 추천을 드리지, 물량 전부를 매도를 한 다음 재매수 하는 것은 매수 타점만 높아지는 것이고 하락이 나온다고 하면 손익비까지 무너질 수 있다고 판단을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손해액은 불어난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항상 매매를 진행하실 때 조심하시고 또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오늘 하루도 고생하셨습니다. ㅠ.ㅠ
감사합니다 ㅠ.ㅠ
'단타춘의 주식일지(2025)'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5-03-28(코스피, 코스닥 - 정치권과 정부는 정신 좀 차립시다.) (0) | 2025.03.28 |
---|---|
2025-03-26(이재명 테마주) (2) | 2025.03.26 |
2025-03-24(쓰리에이로직스 - 손해) (4) | 2025.03.24 |
2025-03-20(태영건설) (11) | 2025.03.20 |
2025-03-19(동양철관) (0) | 2025.03.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