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지식

주식의 위험성

단타춘 2024. 7. 7. 09:54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주식쟁이 단타춘입니다.

여러분들 주식을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대부분 거래위주로만 하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오늘은 조금 무거운 주제를 가지고 이야기를 드리려 합니다. 

바로 주식의 위험성인데요

주식투자 하시는 분들은 다들 아실 겁니다. 내 순간의 판단으로 수익이 나느냐, 손실이 나느냐 이 한 끗 차이로 희비가 갈리는 일이 비일비재합니다.

하지만, 우리가 예측을 해도 반대방향으로 갈 수도 있는 것이 주식이라고 생각합니다.

나름대로 기업의 가치를 보고, 재무제표를 분석을 하면서 투자를 한다고 해도 언제 성공할지도 모르면서 마냥 기다릴 수도 없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무조건 성공한다라는 확신도 없고요. 

항상 제가 여러분들께 말씀드리는 것 중 하나가 주식은 100%,0%가 없다라고 말씀을 드립니다. 

 

HLB 일봉차트 일부분

 

예시로 가지고 온 HLB 일봉차트 일부분입니다. 

최근 제가 HLB 그룹 공부할 때도 말씀드린 이야기지만 이때당시 HLB그룹은 간암신약으로 기대감을 받고 있던 종목입니다.

FDA 승인을 받을 수 있을 거라는 기대감에 상승을 지속적으로 했고 최고 129,000원까지 가면서 상승 레이스를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곧바로 조정은 있었지만 어느 정도 회복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박스권 움직임으로 가나 싶었습니다. 

하지만 5월 17일 FDA 승인이 불발이 나면서 곧바로 하한가를 찍어버리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FDA 승인 불발이 나자마자 2 연속 하한가를 맞으면서 주가가 회복할 수 있을지 의문을 품으실 겁니다.

만약 상승 기대감에 120,000원에 매수를 진행했다고 하면 2 연속 하한가를 맞은 이 상황에서는 거진 60% 이상 손해를 보고 있기 때문에 멘털적으로 문제가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여기서 또 위험한 상황 중 하나가, 첫 하한가를 맞았을 때 주식 매도를 하고 싶어도 하기가 힘들다는 사실입니다.

 

강스템바이오텍 하한가 호가창

또 다른 예시로 가지고 온 강스템바이오텍 호가창입니다.

강스템바이오텍은 이때 아토피 치료제 임상결과가 부진하게 나온 뉴스가 나오고, 하한가를 찍은 종목입니다.

하한가를 맞았다고 해도 매도를 하면 되지 않느냐 하시는데, 쉽지가 않습니다.

모든 개미들은 하한가가 맞기 시작하면 두려움이 커지기 시작하고 너도나도 매도를 하려고 시도를 하기 때문에, 매도잔량에 물량이 쏠립니다.

하지만, 하한가를 맞는 종목을 사는 강심장사람은 우리나라에 얼마나 있을까요? 저는 거의 없다고 봅니다.

좋은 뉴스가 곧바로 뜨지 않는 이상 매수를 진행하는 사람은 없을 겁니다. 여기서 매도를 하지 못한다면 웬만하면 추가로 -10~20%는 기본적으로 하락을 맞고 간다고 보시면 됩니다.

만약, 주가가 +15%일 때 주식을 매수를 했다고 하시고 하한가를 맞는 순간, -45% 손해를 입는 거 기 때문에 멘털적으로 버티기 힘들 겁니다.

거기에 다음날 추가로 하락을 맞는 순간 추가 손해를 입을 수밖에 없죠.

자동적으로 매도에 손이 갈 수 밖에 없지만, 매도가 안 되는 현실은 정말 가혹합니다.

HLB 일봉차트, 하한가 이후 움직임

HLB는 2 연속 하한가를 맞았지만, 그래도 기업이 최선을 다한다는 뉴스도 보내고 재차 FDA승인을 위해 노력한다고 뉴스가 나오면서 어느 정도 상승을 보여줬습니다.

그래도 만족하지 못하는 움직임이지만 상승을 보여줬고, 어느정도 기대감을 가지게 할 수 있습니다.

그러고 나서 FDA와 미팅을 가진 후 재심사 신청서 제출 권유를 받자, 주가는 다시 한번 날기 시작합니다. 

이런 식으로 기업이 노력하는 모습을 보이고, 가능성이 보인다면 다시 한번 주가는 회복할 수 있지만, 사실 쉽지는 않습니다.

이미 하한가를 맞은 상태에서 주주들의 기대감도 떨어져 있는 상태이고, 주가 방어를 하기도 매우 힘듭니다. 

또 하나 개미들의 멘털을 깨부수는 방향이기도 합니다. 연속 하한가를 맞고 매도를 진행을 해서 속이 쓰린 상태에서 얼마 지나지 않아 첫 하한가 이상으로 올라가는 모습을 보여주면, 2차적으로 멘탈을 부수는 일입니다.

저는 중장기로 하시는 분들에게는 무조건 말씀드리는 것이 있습니다.

1. 뉴스를 맹신하지 마라

2. 재무제표를 분석을 정확하게 하라

3. 차트도 보조일 뿐이다.

4. 확률을 높이고 싶으면 재무제표 분석, 차트분석을 꼼꼼히 하라

입니다.

이렇게 해야 상승할 수 있는 확률을 높일 뿐이지, 100%는 없습니다.

공부를 하시면서, 자기에 맞는 투자법을 익히고, 다양한 분석으로 확률을 높이는 수밖에 없습니다.

 

모든 개미분들, 주식투자하시는 분들 파이팅입니다!

 

728x90
반응형

'주식 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모주  (0) 2024.07.12
변동성 완화장치 (Volatility Interruption)<VI>  (0) 2024.07.08
국내 주식시장 구조  (0) 2024.07.06
이동평균선 이란?  (2) 2024.07.03
주식 완전 처음하는 사람을 위한 길라잡이  (0) 2024.07.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