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타춘의 주식일지(2025)

기회는 순식간에 온다 – 코오롱 매매 이야기 (2025-05-29)

단타춘 2025. 5. 29. 16:05
반응형

 

안녕하세요! 주식쟁이 단타춘입니다.

오늘부터 사전투표가 진행이 됩니다.

저도 점심시간에 점심 먹고 잠깐 투표장을 다녀왔는데요, 생각보다 사전투표하려는 사람들이 많아서 놀랬습니다.

빨리 안정된 나라가 되길 바랍니다.

금일 증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스닥

 

코스닥 3분봉 차트

코스닥 3분봉 차트입니다.

733.22p(0.61%)로 시작을 했고 초반 분위기는 힘 싸움을 이어가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하지만 상승이 나오다 연속적인 하락이 나오면서 불안한 요소를 이어가나 싶었지만 이후 움직임에서 조금씩 꾸준하게 상승이 나왔고 736.29p(1.03%)로 마무리했습니다.

코스닥 일봉 차트

코스닥은 상승이 나오면서 좋은 흐름으로 이어갔지만 거래대금은 조금 충격적입니다.

어제 7조 가까운 돈이 들어왔지만 오늘은 5조를 간신히 넘는 금액이 들어왔습니다.

흐름은 좋았지만, 크게 돈이 풀리면서 상승이 나오지 않은 것으로 보아 조금 불안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코스피

 

코스피 3분봉 차트

코스피는 어제부터 좋은 흐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691.06p(0.78%)로 시작을 했고 초반 상승이 눈에 띄게 좋게 나오면서 2,700p를 빠르게 뚫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이후 하락이 나오긴 했지만 하락분만큼 상승이 나왔고 이후 막판에 상승이 짧게 나오면서 2,720.64p(1.89%)로 마무리했습니다.

코스피 일봉 차트

코스피는 좋은 흐름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거래량도 나쁘지 않게 들어오고 있고, 거래대금 흐름도 좋습니다.

2,700p를 뚫어주면서 한번 조정이 올 것으로 예상을 하는데, 내일이나 다음 주 월, 화쯤에 한번 조정이 올 것으로 예측되기 때문에 대비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증시 부양 공약

 

지금 현재 사전투표가 진행이 되면서 6월 3일 대통령선거 본 투표까지 얼마 안 남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각 후보들도 다양한 공약을 내놓으면서 움직이고 있는데, 최근에 증시 부양 공약을 걸면서 지주사주들이 상승이 나오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크게 두 명을 알아보자면

기호 1번 이재명 대선후보

이재명 대선 후보는 증시 부양 공약으로 일반 주주 권익을 보호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주고 있는 상황입니다.

기업지배구조 개선을 통해 일반 주주의 권익을 보호하겠다고 이야길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대규모 상장회사의 감사위원 분리 선출을 단계적으로 확대하고, 정권으로 집중투표제 도입을 배제할 수 없도록 규정을 개정함으로써 집중투표제를 활성화할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그리고 자본, 손익거래 등을 악용한 지배주주의 사익편취 행위를 근절하기 위한 방안으로, 주권상장법인에 대한 인수 합병 가액 결정시 주식가격, 자산 가치, 수익가치 등을 고려한 공정가액을 적용하도록 하는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또한 물적분할 후 자회사를 상장할 때 일반 주주에 대한 신주 물량 일정 배정을 제도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증시 구조를 경영 성과 유동성, 기업지배구조 등 기준에 따라 새로 구성하고 각각의 특성에 맞는 상장 및 상장 유지 조건을 적용하는 등 주식시장을 재편하려는 움직임도 나오고 있습니다.

상장 초기 과도한 손실 발생 방지를 위한 환청구권 등의 실효성을 제고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기호 2번 김문수 대선후보

먼저, 장기 주식 보유자 또는 펀드에 대한 세제 혜택을 부여하겠다고 합니다.

배당소득에 대해서는 5천만 원까지 비과세, 초과 소득에 대해선 20% 분리 과세하는 구성안을 내놨습니다.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에 대한 납부 및 비과세 한도를 각각 연 4천만 원, 1천만 원으로 확대하는 등 주식 장기 보유 투자자에 대한 세제 혜택을 주는 방안을 내놨습니다.

비상장 중소기업까지 대상으로 하는 상법 개정 대신, 상장사에 한 해 주주보호 의무를 대폭 강화하고 사외이사 전문성을 제고함으로써 기업지배구조 개선에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이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물적분할 시 모회사 일반 주주에 대한 신주 우선 배정을 약속하는 한편, 경영권 변경 시 소액주주 권익 보호 강화를 위해 의무공개매수 제도도 도입하기로 했습니다.

불공정거래, 회계 부정 등에 징벌적 과징금을 부과하고, 주식시장 참여 제한까지 이야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이재명 대선후보와 김문수 대선후보의 큰 중심에 증시 부양 공약입니다.

이러한 공약으로 인해 지주사주가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기회는 순식간에 온다 - 코오롱 매매

AI 활용

코오롱 관련 뉴스(출처 - 네이버)

이러한 공약 발표로 인해 HS효성, 서연, 코오롱, 한화 등 굵직한 지주사 관련 주들이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저는 여기서 코오롱을 선택하여 매매를 진행했습니다.

코오롱 일봉 차트

코오롱 일봉 차트입니다.

1차 연속적인 상승이 나오긴 했지만 긍정적인 거래량이 나오진 않았습니다.

하지만 크게 상승이 나오면서 움직임을 가지고 갔지만 상승분만큼 하락이 나오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추가적인 하락이 나오진 않고 지지라인이 형성되고 나서 자리를 지켜주는 모습이 나왔고, 어제와 오늘 거래량이 압도적으로 터지면서 상승이 나오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특히 오늘 52주 신고가를 뚫어주는 모습이 나오면서 충분히 매매할만하다고 판단하고 매매를 진행했습니다.

코오롱 3분봉 차트

시작부터 좋은 흐름은 아니었습니다.

연속적으로 도지캔들이 만들어지면서 시작을 했고 쉽게 판단을 하기 힘들었습니다.

하지만 이후 움직임에서 거래량이 들어오면서 2연속 상승이 나왔습니다.

이 두 개의 양봉을 기준봉으로 진행하여 매매를 준비했습니다.

연속적인 하락이 나오면서 상승이 나오길 기다렸고, 지지라인이 형성되기를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거래량이 폭발적으로 들어오는 것은 아니었지만, 짧은 캔들로 연속적인 상승이 나왔고 충분히 매수를 진행해도 괜찮다고 판단했습니다.

손절라인(검은색 직선)을 잡고 33,000원에 매수를 진행했습니다.

짧은 캔들이 계속 나오긴 했지만 꾸준하게 상승이 나왔고 중간중간 윗머리가 생기는 음봉 캔들이 나오긴 했지만 짧은 캔들이라 크게 신경을 안 쓰고 있었습니다.

그런 다음 거래량이 들어오면서 3연속 상승이 나왔고 여기서 크게 수익이 늘어났습니다.

4연속으로 상승이 나오나 싶었지만 밀리면서 음봉으로 전환되었고 여기서 1차 분할매도를 진행해야겠다고 판단 35,600원에 1차 분할매도를 진행했습니다.

물량 절반을 가지고 있었고 연속적인 하락이 나오긴 했지만 상승이 더 컸기 때문에 조금 기다려보기로 했습니다.

이후 거래량이 한 번 더 들어오면서 상승이 나오긴 했지만 3연속 상승이 나올 때보다 거래량이 죽은 모습이 나왔고 35,800원에 나머지 물량도 매도해버리면서 수익을 챙겼습니다.

마무리

사실 대선 후보들이 다양한 공약을 거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하지만 여기서 실현 가능한 공약이 있고 안될 공약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판단하는 일이지만, 과하게 포장을 해서 이야기를 안 했으면 좋겠습니다.

정말 누가 되든 공약이 이행이 될지는 모르겠지만, 잘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오늘 하루도 고생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