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지식

손절의 중요성

단타춘 2024. 6. 26. 16:34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주식쟁이 단타춘입니다.

오늘은 손절의 중요성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주식하는 분들은 다들 손절 한 번씩 해보셨을 겁니다. 손절을 할 때는 정말 힘들게 모은 돈을 쉽게 손해를 본다는 것에 마음이 쓰라리고 아프죠. 주식에서 어떻게 보면 가장 쉽고도 어려운 일이 손절이라고 생각 듭니다.

제가 처음에 심리에 관하여 말씀드린 적이 있습니다. 손절도 심리와 매우 가깝게 연관되어 있죠.나름대로 어떤 종목을 관찰하고, 분석하고 판단하여 매수를 진행하였지만, 기업일이 항상 상승만 있다고 할 순 없습니다.

철저한 분석에도 하락할 수도 있는 것이 주식이니까요 ㅎㅎ사람의 심리상 이 종목이 오른다고 믿고 기다리는 경우도 많지만, 기다리던 와중 마이너스가 커지기 시작하면 시야가 좁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처음에는 '이 정도 하락은 괜찮다! 추가매수 하면 금방 손실을 막을 수 있다'라고 생각하며 추가매수를 진행을 하고, 그 이후 상승하면 다행이지만 재차 하락하기 시작하면 그때부턴 멘털적으로도 막기가 힘들어 손절은 더욱더 힘들어집니다.

여기서부터 '아 이 돈은 절대로 잃을 수 없다!'라는 생각에 잠기게 되고, 손절은 생각도 안 하게 됩니다. 결국은 끝없이 밑으로 떨어지는 경험을 하게 됩니다. 그러고 나서는 거의 다 잃기 전에 '이거라도 건지자..'라는 생각으로 매도를 진행합니다.

 

카카오 월봉 차트

예시로 가지고 온 '카카오' 월봉 차트입니다.

2020년 중반부터 기업이 탄력을 받아 성장을 했고, 발을 넓히며 다양한 사업을 진행했습니다. 그 결과 국민 기업이라고 불리기도 했습니다. 

2021년, 주가가 173,000원까지 가고 사람들은 '지금이라도 이 카카오를 매수해야 된다', '지금 카카오를 안 가지고 있으면 바보다'라는 말이 돌 정도로 카카오 열풍은 대단했습니다. 

하지만, 고점을 찍고 나서 카카오는 순탄치 못했습니다. 하락하는 이유는 다양했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너무 발 넓게 사업을 진행한 탓에 기업의 무리가 왔다고 생각 듭니다. 고점을 찍은 이후, 카카오는 기업의 상승을 보여주지 못하고 하락만 보여줬습니다.

그럼 여기서 손절에 관하여 이야기해보겠습니다. 

당연히 고점에 물린 사람들은 그때 당시 카카오 기업의 힘을 믿었기 때문에 다시 고점을 뚫는 힘이 돌아올 것이라고 믿었을 겁니다. 저도 그렀고요 ㅎㅎ

하지만 하락을 하는 동시에 손절을 생각을 했었어야 합니다. 

 

카카오 월봉 차트

정말 어렵습니다.

하락을 보여주다가도 초록색 동그라미 부분에서 조금의 상승을 보여주면 '오르는 모습이 보이니까 이제 곧 오르겠다!'라는 심리가 아주 강하게 듭니다. 그래서 손절은 더욱더 힘들 것이고요.

 

카카오 월봉 차트 , 손절라인

제가 만약에 고점에 투자를 했다면, 손절라인은 초록색 동그라미 장대양봉의 시초가로 정해놓고 투자를 했을 겁니다. 하락이 아쉽긴 하지만 장대양봉 이상으로 하락이 나온다면, 그 이상으로 상승은 나오기가 힘듭니다.

그러므로 과감하게 손절을 하고 상승하는 모습이 보이면 다시 재투자를 하는 방법이 훨씬 나을 때도 있습니다. 

만약 초록색 손절라인을 정해놓고 손절을 하셨다면 최소 -12~15%로 마무리할 수 있습니다. 아쉽지만 다음을 기약하자 라는 마음으로 투자를 하셔야 됩니다. 만약 저 손절라인을 안 지키고 지속적으로 버텼으면, 생각만 해도 끔찍합니다. 현재 카카오는 2024-06-26 기준으로 41,600원 이니까요. 생각만해도 끔찍합니다.

재투자를 하시더라도 지지되는 라인을 찾으시고, 들어오는 물량을 보는 등, 여러 가지 자신만의 투자법을 대입을 해봐서 투자를 진행하셔야 됩니다.

전체적인 카카오 월봉을 가지고 말씀드리는 건 결과론적인 얘기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확실한 건 자신이 정해놓은 손절라인을 지키면서 투자를 진행하신다면, 누구보다 자신 있는 투자를 할 수 있고, 손해를 보더라도 바로 수익으로 전환할 수 있는 힘을 가지게 되는 거라 저는 믿습니다.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주식 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식 완전 처음하는 사람을 위한 길라잡이  (0) 2024.07.01
주식과 뉴스에 관하여  (2) 2024.06.28
주가 저항선과 지지선  (0) 2024.06.25
공포 탐욕 지수(Fear&Greed Inded)  (0) 2024.06.22
심리  (0) 2024.06.21